아이템 10번은 equals를 재정의할 때 지켜야 할 규칙들과 주의해야 하는 점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자바에서 equals()를 재정의하지 않으면 오직 자기 자신의 인스턴스와만 같게 되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책에서는 equals가 만족해야 하는 규칙들 모두에 대해 상황을 제시해 예제 코드로 설명하고 있지만 이를 모두 정리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 중요한 내용만 옮겼으니 자세한 내용은 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quals가 필요 없는 상황
equals() 를 재정의해서 불필요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아래의 경우에 해당된다면 equals()를 아예 재정의하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경우 기본 Object.equals()
가 호출되어 (주소 값 비교) 오직 자기 자신의 인스턴스와만 같다는 결과가 나오게 된다.
- 각 인스턴스가 본질적으로 고유 (쓰레드 등)
- 설계 상 동등성을 검사할 필요가 없는 경우
- 상위 클래스 (주로 abstract) 의 equals()가 하위 클래스에도 딱 들어맞는 경우
- 자바 API의 경우
AbstractList -> List
,AbstractMap -> Map구현체들
이 이렇게 구현되어 있다.
- 자바 API의 경우
equals가 필요한 상황
객체 식별성
(두 객체가 물리적
으로 같은가, 동일성
) 이 아니라 논리적 동치성 (동등성)
을 확인해야 하는데 상위 클래스의 equals() 가 이를 확인하도록 재정의되어 있지 않을 때는 필수로 equals()를 재정의해야 한다. 주로 Integer, String과 같은 값 클래스
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값 클래스의 경우 주소가 a이고 값이 1인 객체와 주소가 b이고 값이 1인 객체는 동일한 객체로 판단되어야 하므로 equals() 구현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값 클래스가 아니고 불변이 아니더라도 주소가 아닌 현재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등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클래스라면 equals()를 재정의하고 핵심 필드의 값을 비교하도록 구현해야 한다.
equals가 만족해야 하는 규칙들
equals()는 아래의 일반 규약을 지켜 재정의되어야 한다. 자바 컬렉션을 포함한 다른 수많은 클래스들은 equals()가 아래 규약을 지켰다고 가정하고 동작
하므로 이를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지키지 않을 경우 개발자의 의도와 다르게 프로그램이 동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quals()를 구현하지 않은 값 클래스를 List에 넣고 동일한 값을 같는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고 인자로 넘겨서 List.contains()를 호출하면 false가 나오게 된다. 반면, equals()를 제대로 구현하면 true가 나온다.
MyClass myClassA = new MyClass(3);
List<MyClass> myClasses = new ArrayList<>();
myClasses.add(myClassA);
/**
* equals() 구현 X -> false
* equals() 구현 O -> true
*/
myClasses.contains(new MyClass(3));
아래에서 x, y, z는 각각 null이 아닌 참조 값
이다.
- 반사성
- 모든 x에 대해, x.equals(x) 는 true
- 대칭성
- 모든 x, y에 대해, x.equals(y)가 true면 y.equals(x)도 true
- 추이성
- 모든 x, y, z에 대해 x.equals(y)가 true고 y.equals(z)도 true면 x.equals(z)도 true
- 일관성
- x.equals(y)를 반복 호출해도 계속 같은 결과가 나와야 힘
- null-아님
- 모든 x에 대해 x.equals(null)은 false
상속 관계에서의 equals
부모 클래스가 있고, 이를 상속받는 하위 클래스에서 새로운 필드를 가질 때 이 두 클래스에 대한 equals() 재정의는 굉장히 까다롭다. 책에서 아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Point와 이를 상속받는 ColorPoint가 있다고 할 때 하위 클래스는 항상 부모 클래스로 대체되어 사용가능해야 하므로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아래와 같이 사용이 가능하고 각 클래스의 equals()도 이를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class Point {
private int x, y;
// 생성자 등
}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 {
private String color;
// 생성자 등
}
Point point = new Point(1, 1);
Point colorPoint = new ColorPoint(1, 1, "red");
point.equals(colorPoint); // true가 되어야 함
colorPoint.equals(point); // true가 되어야 함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이 Point와 ColorPoint의 equals()를 구현했다고 해보자.
Point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Point)) {
return false;
}
Point p = (Point) o; // 항상 성공
return p.x == x && p.y == y;
}
ColorPoint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Point)) {
return false;
}
if (!(o instanceof ColorPoint)) {
// 주어진 o가 Point면 Point의 equals()로 비교
return o.equals(this);
}
// 주어진 o가 ColorPoint면 색상까지 비교
ColorPoint c = (ColorPoint) o;
return super.equals(o) && c.color.equals(color);
}
언뜻 보기에는 문제 없이 작동할 것 같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 추이성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ColorPoint obj1 = new ColorPoint(1, 2, "red");
Point obj2 = new Point(1, 2);
ColorPoint obj3 = new ColorPoint(1, 2, "green");
equals()의 일반 규약 중 추이성에 따르면 obj1.equals(obj2) 가 true 이고 obj2.equals(obj3) 가 true 이므로 obj1.equals(obj3) 도 true 여야 한다. 하지만 마지막 equals() 문은 false를 반환한다. ColorPoint 끼리의 비교는 color
필드까지도 비교하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이 밖에도 다양한 경우의 (문제 있는) 예제 코드를 제시하며 상속 관계에서 하위 클래스가 필드를 추가한다면 정상적으로 equals 규약을 만족시킬 방법이 없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상속 대신 컴포지션을 사용
하라고 말한다.
컴포지션을 사용해 ColorPoint를 아래와 같이 구현한다면, ColorPoint의 equals() 에서 현재 인스턴스가 Point 인지 여부를 확인해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앞서 이야기한 문제들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 컴포지션을 사용한 ColorPoint
public final class ColorPoint {
private Point point;
private String color;
public ColorPoint(int x, int y, String color) {
this.point = new Point(x, y);
this.color = color;
}
// Point 뷰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하여
// ColorPoint가 Point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함
public Point asPoint() {
return point;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 ColorPoint가 아니면 무조건 false를 반환할 수 있게 된다.
if (!(o instanceof ColorPoint)) {
return false;
}
ColorPoint c = (ColorPoint) o;
return c.point.equals(this.point) && c.color.equals(this.color);
}
}
ColorPoint의 equals() 메서드에 무조건 ColorPoint만 인자로 전달되므로 위와 같이 equals() 메서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다. asPoint()
와 같은 메서드를 제공해 ColorPoint가 Point로 활용되어야할 경우도 대응할 수 있다.
비슷한 이유로
상위 클래스가 추상 클래스
인 경우에도 해당 클래스가 인스턴스화 될 수 없으므로 equals() 구현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equals 구현 시 주의점
- equals() 비교에 신뢰할 수 없는 자원 사용하지 않기
- ex) url 대신 이에 매핑되는 ip주소로 equals() 수행
- null도 정상 값으로 취급하는 객체는
Objects.equals()
로 비교하기- Objects.equals()는 아래와 같이 구현되어 있어 호출 대상 객체가 null인 경우도 대응할 수 있다.
public static boolean equals(Object a, Object b) {
return (a == b) || (a != null && a.equals(b));
}
- 다를 가능성이 크거나 비교 비용이 저렴한 필드부터 비교하기
- 해당 필드의 값이 다를 경우 이후 필드를 계산하지 않고 바로 false를 반환할 수 있다
- hashcode도 반드시 재정의하기 (Item 11)
- hashcode가 재정의되어 있지 않을 경우 hash를 사용하는 컬렉션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 equals()의 인자는 반드시 Object여야 한다
-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하게 되면 재정의가 아닌 다중정의가 되므로 반드시 Object로 해야 한다
public boolean equals(MyClass o) {
// 금지
}
- IDE가 만들어주는 equals()를 애용하자!
- 다만, 필드가 추가되는 경우 등에 대비해 (자동 갱신 되지 않으므로) 테스트 코드를 항상 작성해두가
- 비교하지 않아도 되는 필드(혹은 하지 말아야 하는)는 제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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